프리크 윌버스, 분수ART23은 국제 예술가의 실험 장소로써 작품과 시공간 장소와의 대화, 예술가와 작품의 공생과 초월, 작품과 관중의 상호 체험을 중요시 여긴다. 전시에서는 네덜란드 작가 프리크 윌버스(Freerk WILBERS, 1982- )의 설치작품을 통해 움직임, 소리, 광선이 예술에서 표현되는 유동성을 보여주고자 했다. 그는 고정적이거나 정지된 상태보다 사...
여인 두상(파열된), 2019, 사진: Mareike TOCHA푸른 녹을 슬게 한 청동, 무라노 유리, 자기, 강철은 이번 전시작에 사용된 재료이다. 전시 기획자 디터 슈바르츠는 토마스 쉬테(Thomas SCHÜTTE, 1954- )의 다양한 재료 사용에 대해 “이 재료의 나열만으로도 부드럽게 물 흐르는 듯한 수채 물감에서부터 딱딱한 강철까지 작가의 묘사에 담긴 정...
안도 다다오, 나카노시마 프로젝트 II- 도시 에그(계획안) 공회당 단면, 1988, 도키노와스레모노갤러리 소장미래를 향한 몽상적인 건축, 기술적으로는 가능했음에도 사회적인 조건이나 제약에 의해 실시되지 못한 건축, 실현보다 기존 제도에 대한 비판 정신을 내세우는 점에 주안점을 둔 제안 등 이른바 지어지지 않은 미완성의 건축은 저자의 꿈과 생각이 더 ...
시실리아의 기억(Memories of Sicily), 1999-2004이탈리아 현대 도예를 대표하는 작가 니노 카루소(Nino CARUSO, 1928-2017)는 신화성, 상징성을 가진 작품을 제작해왔다. 작업 초기에는 고향의 기억과 결부된 장식 기물을 제작했지만 점차 고대 로마의 유적을 연상시키는 벽면이나 기둥, 문 등의 형태를 통해 고대와 현대를 잇는 공간을 구축했다. 이러한 카루...
쑤이젠궈(隋建國), 운중화원-절지 시리즈(雲中花園-折枝系列)-2#, 2012-19, 300×400×200cm중국 현대미술의 저명한 비평가 인지난(尹吉男)의 기획으로 현대 미술의 대표작가 리우칭허(劉慶和), 쑤이젠궈(隋建國), 수신핑(蘇新平), 쉬빙(徐冰), 잔왕(展望)의 작품이 한 공간에서 독백 중의 대화, 대화 중의 독백을 위한 자리를 가진다. 작가들은 유사한 성장 배경과 ...
천치(陈琦), 피안(彼岸, Faramita)No. 2, 2002, 목판 인쇄, 180×180cm베네치아비엔날레 중국관에 참여했던 4명 작가 천치(陳琦), 페이쥔(費俊), 허샹위(何翔宇), 겅쉐(耿雪)의 작품 34점이 전시된다. 설치, 영상, 판화, 조각 등 다양한 유형의 작품이 전시되며 비엔날레 출품작 이외에도 중요한 대표작 또한 전시되어 창작 맥락을 엿볼 수 있다. 참여 작가는 문명...
육사인, 문종창, 육구몽 사도(陸士仁、文從昌陸龜蒙祠圖) 화첩, 명대, 종이 위 설색, 54.5×31cm, 난징박물관 소장쑤저우 지역 판 씨(潘氏)의 고택은 1793년 이래 약 200여 년간 보존되었고 매년 사라(娑羅) 꽃이 필 무렵 삼송당과 수정재(須靜齋)에서 문인들의 모임이 이뤄졌다. 판이쥔(潘奕雋)과 그의 아들 판스황(潘世璜)은 서화, 비첩(碑帖), 고적선본(古籍善...
전시 전경, Photo: David HEALD60년대와 70년대의 많은 작가가 추상 작업에 임하면서 매체와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며 창작에 대한 태도와 접근성까지 재개발했음을 소개하는 전시로 아그네스 마틴(Agnes MARTIN), 로만 오팔카(Roman OPALKA), 박서보와 같은 미니멀 대가를 소개한다. 작가의 의도나 뜻을 전달하기 보다는 충실한 창작 과정 자체에 스며들어 관...
고가 하루에, 하얀 조개껍데기, 1932, 폴라미술관초현실주의 탄생부터 100년에 걸친 궤적을 일본의 독자적인 ‘초(シュール, 초현실주의)’의 전개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하고, 초현실주의의 수용이 일본 회화의 발전을 촉구했을 뿐 아니라 영화나 만화에도 널리 침투한 양상에 주목한다. 나리타 토루의 <울트라맨> 원화나 현대 미술가 타바이모(TAB...
안개와 철과 산 1, 사진: 야마모토 타다수아오키 노에(Noe AOKI, 1958- )는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와 수증기를 모티브로 만물이 변해가는 과정 안에 생명의 고귀함을 표현해왔다. 작가의 조각은 철, 석고 등 단단하고 무거운 소재를 이용하지만, 주위의 공기와 더불어 아주 경쾌하게 보인다. 작품은 전시 공간에 어울려 제작되고, 전시가 끝나면 해체된다. 이번...
선위엔(沈远), 수업숙제, 2011, 폭죽제작테이블, 유아의자, 폭죽, 스탠드, 600×800×400cm이 전시는 금일미술관이 주관하는 트리엔날레로써 중국 현대예술의 실험성과 학술성을 선보이는 동시에 국제 현대미술의 방향을 파악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2007년부터 시작한 본 프로젝트는 아시아 지역과 세계 기타 지역 현대미술의 신동향을 반영하고 있다. 전시는 ...
전시 전경, 파리 팔레드도쿄, ⓒ티에스터 게이츠, 사진: 크리스 스트롱미국 시카고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작가이자 사회운동가 티에스터 게이츠(Theaster GATES, 1973- )는 예술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한다. 인종, 영역, 차별 등의 개념에 주목하는 전시는 19세기부터 다양한 인종이 공생했던 미국 메인 주의 말라가섬 주민들이 1912년 주 정부에 ...
서벽안마유기도(西壁鞍馬遊騎圖), 북제 무평원년(北齊 武平元年,570年), 198.5x158cm,루예묘 복도 서벽 이층, 산시박물관 소장중국 북조(北朝) 시기 산시(山西)는 북위(北魏)와 동위(東魏), 북제(北齊)의 중요 통치 지역으로서 민족융합의 교차로이자 문화 교류의 무대이다. 핑청(平城)과 진양(晉陽) 지역은 대량의 북조 문화 유적이 소장되어 있으며 그중 ...
페인팅, 2009, 캔버스에 아크릴, 181×326cm, 워싱턴내셔널갤러리루브르박물관에서 생전에 회고전이 열린 작가는 90세 기념전을 열었던 샤갈과 피카소뿐이었다. 그리고 올해로 100번째 생일을 맞은 프랑스 비구상 회화의 대표적 인물인 검은색의 화가, 피에르 술라주(Pierre SOULAGES, 1919- )가 루브르에 초대되었다. 작가는 30년간 작품을 해오던 어느날, 뜻...
전시 전경전시는 자금성 건설 600년을 기념하기 위해 고궁박물원, 티베트자치구 문물국, 타쉬룬포 사원과 공동 연합하여 개최된 전시이다. ‘수미복수(須彌福壽)에서 자금성으로’, ‘타쉬룬포 사원에서 온 예술’, ‘6세 판첸(班禪, 티베트 불교 활불의 하나)의 유적’과 ‘화선길상’ 주제로 나눠 구성되며 티베트 불교 문물 및 역대 판첸 라마와 중앙 정부가 ...
전시 전경, 2019, ⓒCarroll DUNHAM / Gladstone Gallery New York und Brüssel, 사진: 카챠 일르너전시는 독일의 신표현주의, 배드 페인팅으로 알려진 작가 알베르트 올렌(Albert OELEN, 1954- )과 70년대 후반과 80년대 초 미국 대표 작가 중 한 명인 캐롤 던햄(Carroll DUNHAM, 1949- )의 공통된 관심사를 중심으로 한다.- 변...
검은 대나무, EDF재단40년 가까이 자연과 예술 활동을 하고 있는 ‘자연 미술’ 운동의 리더, 닐스 우도(Nils UDO, 1937- )가 내부 공간을 위한 작품을 준비했다. 작가는 검은 대나무를 사용해 방문객을 어둠 속으로 끌어들여 공간 중앙의 출생, 취약성, 미래를 상기시키는 둥지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자연의 파괴에 대항하는 마지막 피난처를 상상하고, 기후의 ...
장다첸, 강안도(江岸圖), 75×45cm, 종이 위 설색난징박물원, 중국미술관, 베이징화원, 쉬페홍기념관, 리커란예술기금회, 티엔진박물관, 용미술관, 쑤저우박물관, 난징시박물관에 소장된 중국 근현대 대가 8명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이다. 치바이스(齊白石), 황빈홍(黃賓虹), 쉬베이훙(徐悲鴻), 판티엔쇼(潘天壽), 장다첸(張大千), 린펑멘(林...
Life Jackets, 2008-09, Courtesy of the artist쉽게 눈에 띄지 않는 조에 시한 살다냐(Zoë Sheehan SALDAÑA, 1973- )의 작업은 작가의 예술적 위장행위 아래 모든 것을 자신의 통제하에 두려는 신념이 있다. 작가의 가장 큰 규모의 전시일 이번 올드리치 전시에서도 작가는 미술관이 제공하는 일반적인 지원을 거절하고 손수 페인트를 전시장 벽에 발랐다. 기만...